본문 바로가기

TFT/황무지 개간팀

한국현대사 노무현 대통령편 - 바람이 불면 당신인 줄 알겠습니다

생각해보면,

초등학교 6년, 중고등 6년, 대학교 4년. 대충 합쳐보면 도합 16년.

내 인생의 반가량 이상을 전문기관으로부터 교육받는 동안,

국영수과사, 전공과목에 대한 input은 넘쳐났으나 내 삶과 가장 가까운 우리 근대사, 현대사에 대해 제대로 들어본 적이 없다.

국사교과서 떠올려보자, 근현대사는 구석기, 선사시대보다 외울게 없었고, 당연히 시험비중도 낮지 않았은가? 사실 국사, 세계사 자체가 교육과정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지 않고 있지 않은가?

 

나이가 들고 조금씩 철이 들고 주위를 살필 수 있는 여유가 조금 생기고 나니 그 이유를 조금씩 알 거 같다.

정리되지 않은, 아직 현재진행형인 근현대사는 흐르고 있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그 흐름은 위인전에서 일던 멋진 분들의 일화와 서서시와는 무관한 방향으로,

옳고 그름이 탁해져 학교에서 선생님에게 배워온, 삼국지와 위인전을 읽으며 사리분별을 키워오던, 아버지와 할아버지에게 배워온 방향과는 다르게 흐르며, 잠자리에서 옛날 이야기를 듣고파 하는 아들에게 무엇을 말해줘야 할지 무서울 정도로 산(?)으로 흐르고 있는 듯 하다.

 

그러다 보니, 잘난 우리 나라는 3000년 전, 2500년 전, 1500년 전, 150년 전에만 이야기가 잔뜩이다. 

그럼 요즘은? 아이 녀석 위인전을 사주다가 깜짝 놀란 것이 스티브잡스는 위인전으로 엮어내면서 동시대의 정작 우리네 위인은 없다.

선택과 집중 과정에서 그렇게 점점 사라져 간다. 과연 무엇을 위한 선택과 집중이 일어나고 있는 것일까?

 

 

한국 근현대사에 대해 좀더 쉽게 접근하려면 아래의 팟캐스트를 추천한다. 물론 나도 재미있게 청취중이다.

사실 항상 상위권에 랭크될 정도로 이미 매우 유명한 팟캐스트다^^

 

https://itunes.apple.com/kr/podcast/ibagsawa-ijaggaui-iijei/id535411176

http://pod.ssenhosting.com/rss/vamp666.xml

 

이 팟캐스트의 PD격인 이동형 작가가 노무현 대통령님 관련 책을 냈더라. 노무현 대통령님을 좋아하던 터에 TK출신이며 자칭 김대중빠라는 사람이 어떻게 엮었을지 궁금하여 한 권 샀다. 사실 익숙한 주제와 여러 채널로 봤던 내용이라 부담없이 읽어나갔다.


바람이 불면 당신인 줄 알겠습니다

저자
이동형 지음
출판사
왕의서재 | 2013-05-13 출간
카테고리
정치/사회
책소개
베스트 팟캐스트 ‘이이제이’의 진행자인 이동형이 쓴 노무현 전 ...
가격비교 글쓴이 평점  

 

 

기존의 '운명이다' 등과는 다른 점은 인물 중심의 구성보다는 그 분의 활동시기에 그와 관련된 일련의 사건과 인물들의 사실구성이 주요 골자라는라는 점이다. 신기하게 팟캐스트의 에피소드별 구성과 조명방법이 유사하다. 작가의 스타일인 듯하며, 객관성을 지키며 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그 안에 있을거라 혼자 추측한다. 

 

예컨대, '나폴레옹 위인전'이 아닌, '이야기 프랑스사 나폴레옹편'과 같은 느낌이다.

그렇다. 내 언어로 다시 해석한 이 책의 제목은 [한국 현대사, 노무현 대통령편]으로 볼 수 있겠다.

 

자세한 서평은 유게이들을 따라 생략한다.

대신 찬란했던 반 만년 역사를 가진 민족인 만큼 우리 근현대사에 더 많은 관심을 갖자고 스스로에게 다짐한다.

 

 

그리고 <변호인>보러 가야지^^

 


변호인 (2013)

The Attorney 
9.5
감독
양우석
출연
송강호, 김영애, 오달수, 곽도원, 시완
정보
드라마 | 한국 | 127 분 | 2013-12-18

 

 

 

 

마지막으로 민주주의와 역사 그리고 정치를 이야기할 때 생각나는 영상!

 

<대충 써놓고 4개월동안 임시저장해놨던 글을 이제사 포스팅하다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