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FT/사교육 대책팀

요즘 애들 참 어렵게 공부해야 하네..

종로엠에서 제안하는

과목별 서술·논술형 평가 대비

지난 호에 이어 이번 호에도 마련된 통합사고력 문제풀이! 종로엠스쿨 전용교재 속 서술·논술 유형의 문제들을 함께 풀며 특목고 입시는 물론 대학입시까지 대비해 보자.

수학

아래 표는 A, B 두 식품의 100g에 포함된 단백질과 지방의 양을 나타낸 것이다. 단백질 23g, 지방 26g을 얻으려면 A, B 두 식품을 몇 g씩 먹어야 하는지를 구하려고 한다. 다음 물음에 답하여라.

단백질(g)

지방(g)

A

19

21

B

28

32

(1) A식품을 xg, B식품을 yg 먹어 단백질 23g을 얻기 위한 식을 구하여라.
(2) A식품을 xg, B식품을 yg 먹어 지방 26g을 얻기 위한 식을 구하여라.
(3) (1), (2)에서 세운 식을 이용하여 A, B  두 식품을 몇 g씩 먹어야 하는지 구하여라.

풀이
(1) 주어진 표에 의하여  A, B 두 식품의 1g당 단백질의 양은 각각 19/100g, 28/100g 이므로
A식품을 xg, B식품을 yg 먹어 단백질 23g을 얻는다고 하면 19/100x + 28/100y = 23  
∴ 19x+28y=2300
(2) 주어진 표에 의하여 A, B 두 식품의 1g당 지방의 양은 각각 21/100g, 32/100g 이므로
A식품을 xg, B식품을 yg 먹어 지방 26g을 얻는다고 하면 21/100x+32/100y = 26   
∴ 21x+32y=2600
(3)  19x+28y=2300 …… ㉠
     21x+32y=2600 …… ㉡
     ㉠×21-㉡×19를 하면  -20y=-1100    ∴ y=55
y=55를 ㉠에 대입하면 x=40
따라서, 단백질 23g, 지방 26g을 얻으려면 A, B 두 식품을 각각 40g, 55g씩 먹어야 한다. 

Tip 
주어진 표는 A, B 두 식품의 100g에 포함된 단백질과 지방의 양을 나타낸 것이므로 A, B  두 식품의 1g에 포함된 단백질, 지방의 양을 구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회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오른쪽 사진은 북부 지방 사람들이 즐겨 먹는 전통 음식인 평양냉면이다. 이러한 음식이 만들어지게 된 이유를 자연 환경(지형, 강수량) 및 농업 특징과 관련지어 서술하시오.

예시답안

북부 지방은 산지가 많고 강수량이 적기 때문에, 서늘한 지역에서도 잘 재배되는 잡곡과 메밀 등을 생산하는 밭농사가 발달하였다.

Tip
‘이 문제의 핵심은 북부 지방의 자연 환경(지형과 기온, 강수량) 특색을 이해하고, 그 특색이 주민 생활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지 설명하는 것이다.  

남부 지방은 쌀밥이나 보리밥을 먹으며, 따뜻한 기후에 상하지 않도록 음식을 대체로 짜게 만든다. 따라서 김치는 매우며 고춧가루와 소금이 많이 들어간다. 무더운 여름을 이겨내기 위해 남부 지방의 전통 가옥은 일자형 구조로서 바람이 잘 통하고 넓은 대청마루가 나타난다. 
반면, 북부 지방은 서늘한 기후 조건에서 잘 재배되는 조, 옥수수, 감자 등이 섞인 잡곡밥을 많이 먹으며, 메밀로 만든 냉면이 유명하다. 김치를 비롯한 반찬은 대체로 싱거우며, 고춧가루가 적게 들어간다.

북부 지방의 전통 가옥은 추운 겨울을 이겨 내기 위해 폐쇄적인 구조에 창문이 적으며, 부엌과 방 사이에 정주간을 두어 추운 겨울에 작업 공간으로 활용하거나 거실로 이용한다. 

이처럼 각 지방의 자연 환경이 의식주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이 밖에도 추운 지방에 사는 사람들의 의복의 종류와 특징은 더운 지방에 사는 사람들의 의복과 차이가 있음을 알고 이해하자.


과학

사용자 삽입 이미지
왼쪽 사진은 굽은 도로에 설치된 어떤 거울이다. 이 거울의 종류는 무엇인지 쓰고, 이 거울의 특징 중 두 가지를 이용하여 굽은 도로에 설치하는 이유를 서술하시오.



예시답안
거울의 종류는 볼록 거울이고, 실물보다 상의 크기는 작지만 넓은 범위가 보이기 때문이다.

Tip
빛이 나아가다가 수면이나 거울과 같은 물체를 만나면 부딪쳐 되돌아 나오는 성질을 빛의 반사라고 한다. 거울은 빛의 반사 현상을 볼 수 있는 대표적인 예로, 거울면이 볼록한 거울인 볼록 거울은 빛을 넓게 퍼지게 하여 넓은 지역을 관찰할 수 있고, 보이지 않는 물체를 볼 수 있게 하기 때문에 굽은 도로에 설치하여 반대에서 오는 차와의 충돌을 막는 데 이용된다. 이 밖에 우리 생활 주변에서도 볼록 거울이 쓰이는 곳을 볼 수 있는데, 예를 들면 슈퍼마켓이나 편의점 등에서 도둑 방지를 위해 매장 전체를 볼 수 있도록 구석에 설치한 감시용 거울이나 자동차의 뒤쪽을 넓게 볼 수 있도록 만든 자동차의 우측 측면 거울(백미러) 등이 그것이다. 반대로 거울면이 오목한 거울인 오목 거울은 빛을 한 점에 모으거나 빛이 한 방향으로 나아가게 하는 성질이 있으므로, 올림픽 등의 성화 채화경, 자동차의 전조등, 현미경의 반사경 등에 이용된다.

국어

< 5. 삶과 갈등 (2)육체미 소동> 이와 같은 글이 가지는 갈래의 특징을 서술하시오.
(조건)
1. 소설과의 차이점을 들어 구체적으로 서술할 것
2. 2가지 이상 서술할 것

예시답안
시나리오는 주로 대사와 지시문을 통해 표현되지만, 소설은 주로 묘사와 서술을 통해 사건이 전개된다. 시나리오는 영화나 드라마 상영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관객에게 보여 주기 위한 것이지만, 소설은 독자에게 읽히기 위한 것이다.

Tip
‘육체미 소동’이 어떤 종류의 글인지를 먼저 알고 있어야만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다. 이 글은 ‘시나리오’로 촬영을 목적으로 창작된 영상물을 만들기 위해 장면의 순서, 배우의 대사, 동작 등을 적은 대본이다. 특징은 작품 안에 해설과 대사, 지시문, 장면 표시 등이 있는 것을 떠올리면 된다. 조건에 소설과의 차이점을 들어 서술하라고 하였으므로 소설의 특징인 ‘묘사와 서술을 통한 사건 전개, 현실 세계에서 있음직한 일을 작가가 꾸며 낸 이야기를 통해 독자에게 감동과 교훈을 주는 글’임을 알고 있어야 한다.
참고로 ‘시나리오’와 ‘희곡’의 차이점도 알아두자.
*시나리오
1. 영화의 대본임. 2. 스크린으로 상영됨.
3. 시간적·공간적 제약을 받지 않음. 4. 장면 단위로 구성됨.
*희곡
1. 연극의 대본임. 2. 무대 위에서 상연됨.
3. 시간적·공간적 제약을 받음. 4. 막과 장으로 구성됨.

영어

다음 글에 대해 주어진 문장의 빈 칸에 알맞은 말을 다섯 개의 영어 단어로 된 구로 쓰시오.
As well as talking with our voices, we can also talk with our bodies. This may seem surprising at first, but if you watch two people having a conversation, you will see that it is true. People often move their hands to emphasize what they are saying and to show the person listening to them that they are saying something important. Listeners use gestures, too. They may nod their head to show that they have understood or shake it to indicate disagreement.  
-> When you're listening to somebody, you can show him if you understand or not by ___________________________.

예시답안
nodding or shaking your head

Tip
대화 중 몸을 움직임으로써 자신의 의도나 감정을 상대방에게 전달할 수 있다는 내용의 글로 글의 후반부인 They may nod ~ 이후를 파악하면 답할 수 있다. 즉, '이해했음을 나타내면 고개를 끄덕이고(nod), 생각이 다름을 나타내기 위해서는 고개를 좌우로 흔든다(shake)'는 내용이 되도록 작성하면 된다. 이 내용을 영작할 때 주의할 점은 빈 칸 앞에 전치사 by가 주어졌으므로 뒤에는 명사 또는 동명사(구)가 나와야 한다는 점이다. 의미상 빈 칸에는 '고개를 끄덕이거나 좌우로 흔듦으로써'라는 내용이 되어야 하므로, nod와 shake의 동명사 형태인 nodding과 shaking이 와야 한다. 그런데 여기서 두 번째로 주의할 점은 문제에서 제시한 조건에 맞도록 답을 적어야 한다는 점이다. '~개의 영어 단어로 된 구로 쓰시오/ to부정사를 이용해 쓰시오/ 완전한 영어 문장으로 쓰시오/ ~개의 문장을 적으시오' 등이 그러한 제시 조건들에 속하는데, 이에 맞게끔 답을 작성해야 감점이 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