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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총무부/HR팀

내 직장상사는 시각형 or 청각형? - 삼성형 리포트 비법(펌)


http://www.flickr.com/photos/mylifestory/271400749/
어느 책에서 읽었더라.. 기억이 잘 나진 않습니다.
직장생활에 관련된 외국번역서로 기억이 되는데....ㅠ

직장상사의 타입이 청각중시냐 시각중시냐를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라는 글귀를 본 적 있습니다. 열심히 공들여 기획한 안을 보고하거나, 진행된 건에 대해 결과보고를 할 경우 상사의 성향에 따라 보고스타일이 유연해야 한다라는 것입니다.

이런 경우 이겠죠,
청각을 중시하는 타입은, 보고페이퍼는 최대한 간단히, 결론만 서술 후 로우데이터 첨부로 끝내고 구두보고를 함에 시간을 투자해야 합니다. 쉽게 최소한의 서류로 말빨로 깔끔히!ㅋ

반대로 시각을 중시하는 스타일에 위와 같이 준비를 했다가는
"음~ 그래 잘 들었어. 내가 정리하면서 볼 수 있게 정리된 근거제시를 하게나" 라는 지시와 함께 같은 일을 두번 해야 할 수도 있는 것이죠. 

이는 정말 피보고자의 관여도 문제가 아니고 성향인 듯 합니다. 어느 타입이든 일장일단이 있으니까 말이죠. 예를 들어 시각중시 타입에게 먼저 페이퍼가 공유되었다면 先페이퍼 後질문으로 일방적 보고가 아닌 토론식으로 자연스러운 대화가 일어날 수도 있고요. 또는 접수된 페이퍼에 대해서 책임감이나 공감의식이 훨씬 강할 수도 있겠죠.

모든 업무의 시작과 끝이 되는 페이퍼(보고서)는 직장생활에서 당연히 생략될 수는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것은 나에게 많은 시간적, 체력적 여유가 주어져서 이것저것 다 준비한다라는 비현실적인 전제가 필요하죠. 미팅의 분위기와 호응, 높은 이해도를 동반하여 보고내용이 수락될 수 있기 위해서는 피보고자의 성향파악을 잘 하여서 요령있게 준비해야 하는 것이 중요하지 않을까요?^^ 

그 연장선상에서 일명 '삼성형 리포트 작성법'을 퍼왔습니다.
여러가지로 페이퍼작업에 매너니즘에 빠져있었는데 아래 내용을 보고 다시 기초부터 다잡아야겠다라는 생각을 합니다.. (행정병 시절 때처럼.....)


(이하 펌) 강효석님 블로그
 http://blog.naver.com/truefan/120005345394

삼성은 정보의 정확한 전달과 치밀한 계획을 통한 실천을 중요하게 생각하여, 말보다는 문서를 통한 보고를 강조하는 문화를 가지고 있습니다.
 
1980년대 이전에는 지나친 보고서가 오히려 효율적인 경영을 저해한다는 지적도 있었지만, 신경영 활동 이후에는 보고서 작성보다 빠른 행동을  중요시 하여 사업을 전개를 위한 보고서의 양이 많이 줄었으며, 보고서 자체도 1매 분량의 요점 위주의 보고서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삼성에서 권고하고 있는 기획서 작성의 일반적인 비법 혹은 규칙들입니다.
 
비법 1  첫 장에서 승부할 것
첫 장에서 설득(Why)해야 하며, 특히 제목을 잘 뽑아내야 한다.

 비법 2  핵심용어를 사용할 것
- 최근 경영키워드/기법 : 칭찬경영, 아침형 인간, 펀(fun) 경영 등
- 회사의 전략방향 : 신년사/CEO철학, 경영방침, 비전 및 미션 등
- 상사의 지시와 의도 : 상사가 자주 사용하는 표현 80% + 상사가 처음 들어 본 내용 20%
 
비법 3  자기만의 문체를 만들 것
- 최근 경영키워드/기법 : 칭찬경영, 아침형 인간, 펀(fun) 경영 등
- 회사의 전략방향 : 신년사/CEO철학, 경영방침, 비전 및 미션 등

 비법 4  오탈자를 줄일 것
- 오탈자는 정성부족을 의미하며, 보고서 신뢰도의 결정적인 역할을 함
- 6시그마의 원칙 : 100만 글자 중 오탈자가 3.4개

 비법 5  각종 서식에 대해 이해할 것
- 테이블은 균형미
- 통일된 글씨체 : 폰트(바탕체), 크기(14.4 혹은 13.4)
- 한자쓰기 원칙 : 강조단어, 의존명사, 한글로는 의미가 불분명한 단어 등
- 띄어쓰기 원칙 : 명사+명사는 붙여쓰기(기업문화), 목적어+서술어는 띄어쓰기(문서 작성)
- 문서간격 및 여백관리 : 줄간격 12
- 밑줄 치기/굵은체 : 적절하게 절제된 형태로 사용
- 박스 : 집중/강조 효과, 절제해야 효과적
- 글머리는 □, -, · 순
- 그림, 테이블은 한쪽에 1개 이상 사용을 자제할 것
- 서술어는 가능한 명사형으로 종결

 비법 6  쉬어가게 할 것
- 리듬과 호흡의 간격을 조절하라
- 한장에 하나의 주제를 담아라
- 재미없는 내용을 많을수록 재미있는 표현을 섞어서

 비법 7  볼 맛이 나게 할 것(옷 입히기)
- Reporting도 예술이다
- 남들이 칭찬하는 보고서를 Benchmarking할 것

비법 8  품질로 승부
- 품질 = 기술품질(요령과 지혜) + 정성품질(열정과 노력)
- Reporting은 기술품질과 정성품질의 총합화 산물
- 보고서 작성은 종합예술

 

http://www.flickr.com/photos/erikcharlton/24831868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