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표이사실

뱅뱅사거리는 뱅뱅사거리가 아니다!!!

강남구에 보면 즐비한 빌딩들이 많은 강남역에서 양재역방향으로 가다보면 IT의 랜드마크 DAUM 건물이 보입니다. DAUM 건물이 있는 사거리가 그 유명했던 '뱅뱅사거리'이죠.
블로그 위젯 중 DAUM 지도검색을 설치해도 디폴트값으로 뱅뱅사거리가 입력되어 있습니다.

대부분 상식적으로 아시다시피 뱅뱅사거리는 의류브랜드 뱅뱅(BANGBANG)의 본사건물에서 유례가 되었다고 합니다. 과거 뱅뱅의 영광이 대단하긴 했나 봅니다.

지식IN 서비스로 찾아 본 유례

(인천에는 무슨 모텔인가? 여관이름의 사거리도 있다지요?)

저도 회사가 근처인지라 출퇴근길에 매일같이 이 사거리를 지나다니지요.
그러다 한 가지 이상한 점을 발견 했습니다.

푸르덴셜빌딩 횡단보도에서 찍은 폰카입니다.

뭐가 보이십니까?? 이상한 점을 찾으셨나요?

뱅뱅사거리의 영문 표기가 BANGBANG이 아닌, PAENGBAENG으로 되어 있습니다. 허걱!
'ㅐ'발음상 BAENGBAENG 이라고 표기하는 것은 이해가 좀 될 수 있으나 앞자음의 P로 시작합니다. 우리말로 읽은다면 팽뱅사거리가 되는거지요.

왜 이렇게 표기가 되었는지 이해가 잘 되지 않습니다. 혹시 이 표지판만 오타인가해서 다른 방향도 확인해 봤는데 역시나 팽뱅으로 표기가 되어 있더라고요.

궁금한 마음에 강남구청에 전화문의를 하려 했으나 귀찮아서 안했습니다..ㅡㅡ^

한 시대를 평정했다가 저무는 의류브랜드와 알짜배기 강남 명당자리의 인식을 같이하기 싫어서 였을까요? (뱅뱅직원 여러분 죄송합니다.)

아니면 뱅뱅에서 모종의 지원금을 지불하지 않아서 였을까요? (구청아저씨들 미안요..)

또는 단순히 하청업자들의 실수 있을까요? (있을 수 있는 일인가?)

아니면 음성학적으로 지금 표기가 정녕 맞는 것일까요?

비공식 지식인 답변이 있었군요. 링크해 봅니다.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