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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통계/분석 연구소

(펌) e-Learning 업계 현황 분석 - 메가스터디, YBM시사닷컴, 크레듀


인터넷이 없던 시절에는 어떻게 선배님들이 일했을까 참 궁금하다.
이런 정보를 어디서 구했는지 원..

여기저기 돌아다니면서 좋은 공부거리를 찾아 왔다.




2006년도 실적 공개 시리즈.. 이번에는 잠시 보류해 두었던 e-learning 업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e-Learning 업계의 대표주자이면서 각 분야의 선두권을 유지하고 있는 주요 기업 (ex. 메가스터디, YBM시사닷컴, 크레듀)이 현재 국내 온라인교육사업의 업황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을까?

자료는 그들이 직접 제출한 사업보고서. 이전의 무감각하고 강학적인 자료에서 벗어나 직접 현업에 뛰어들어 치열한 경쟁 속에 비즈니스를 펼치고 있는 기업들이 2007년 현재 e-Learning 산업계를 어떻게 체감하고 있는지를 들여다 보도록 하자. ([...] 표시는 2007년 3월말에 제출된 해당기업의 2006년도 사업보고서의 내용임을 의미한다)


1. e-Learning 분야 및 분야별 국내 주요기업
e러닝 시장에서는 수능 분야, 어학 분야, 기업 교육 분야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수능 분야의 선두 업체는 강남에 위치한 유명 강사들이 주축이 되어 수험생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는 메가스터디를 꼽을 수 있습니다. 그 뒤를 이어 마이맥스터디, 이투스, 비타에듀, 유웨이에듀 등이 있습니다.

또한, 어학 분야의 선두 업체는 ㈜YBM시사닷컴입니다. 국내 외국어 학습의 대표 기업 ㈜YBM시사의 40여년 어학교육 노하우와 콘텐츠를 바탕으로 인터넷을 통한 효과적인 쌍방향 학습법을 제시하며 국내 외국어 학습 분야의 최강자로 떠올랐습니다. 이외에도 윈글리시, 능률교육등이 있습니다.

한편, 기업체를 대상으로 직무 교육을 전문적으로 실시하는 기업 교육 분야에는 크레듀와 IT 직무 교육에 탁월한 삼성 SDS 멀티캠퍼스, 경영 분야의 사이버MBA 등이 있습니다.
[자료출처: YBM시사닷컴 2006년도 사업보고서]

2. 국내 업체수와 분포
국내 e러닝업체는 약 400개 정도로 추정되며, 타 디지털 컨텐츠 업체들과 마찬가지로 빠르게 성장 또는 소멸되어가고 있습니다. 인터넷 시장의 특성상 부문별 1강 2약 구도가 일반적이며 1강이 시장을 독식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e러닝 업계도 이와 유사한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YBM시사닷컴]

YBM시사닷컴(www.ybmsisa.com)은 이미 구축되어 있는 브랜드 파워와 신속히 업데이트 되는 컨텐츠로 온라인 외국어교육 시장의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중략) 기타 주목 받는 경쟁 업체로는 윈글리쉬(www.winglish.com), N파고다 (www.npagoda.com), 능률교육(www.et-house.co.kr) 등이 있습니다. [YBM시사닷컴]


온라인 수능시험 교육서비스 제공업에 대해서 국내외 공신력 있는 기관이 발표한 시장 점유율과 관련된 자료가 없고, 상당수의 업체가 사업보고서 등을 공시하지 않을 뿐 아니라 외부회계감사 대상에 해당하지 않아 개별기업의 정확한 매출 파악이 어려워 시장점유율을 기재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메가스터디]


3. 각 기업별 매출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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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가스터디 2006년도 사업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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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BM시사닷컴 2006년도 사업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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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레듀 2006년도 사업보고서]



4. 각 기업별 손익계산서 요약

주요 기업
(단위:백만원)
2006년
2005년
증가율(YoY)
메가스터디 매출액 101,275 71,043 42.6%
  영업이익 32,332 24,696 30.9%
  경상이익 36,591 28,864 26.8%
  당기순이익 26,467 20,990 26.1%
YBM시사닷컴 매출액 42,580 35,637 19.5%
  영업이익 12,748 10,791 18.1%
  경상이익 14,078 11,491 22.5%
  당기순이익 10,325 10,085 2.4%
크레듀 매출액 49,135 41,940 17.2%
  영업이익 10,367 8,451 22.7%
  경상이익 11,548 8,930 29.3%
  당기순이익 8,378 6,506 28.8%

이들의 무서운 성장세가 실적으로 확연하게 느껴지지 않는가?
또한, 영업이익률은 20%를 훨씬 상회하고 있다. 이러한 수치는 이전에 조사하였던, 디지털 음원업계(소리바다), 인터넷 구인구직 업계(인크루트), 인터넷 서점 업계(YES24), 인터넷 언론(디지틀조선일보), 인터넷 커뮤니티 업체(DCINSIDE)와 비교해 상당히 높은 수준이다. 온라인 기업 중 NHN과 넥슨을 제외하면 가장 최상위권으로 판단된다.

5. 각 분야별 특성 및 경쟁요소 (수능 분야와 기업 분야에서 완전히 상반된 경향이 흥미롭다)
우리나라 온라인 교육 시장은 오프라인 학원에서 얻은 명성과 교육콘텐츠를 바탕으로 온라인 교육시장에 적극 참여하는 입시학원들로 인해 경쟁은 날로 치열해 지고 있습니다.

온라인 교육시장의 핵심적인 경쟁요소는 강사, 교재, 입시관련정보, 교육사업의 이해를 포함하는 양질의 콘텐츠 확보이며, 더불어 콘텐츠의 효율적 전달을 위한 기술력과 촬영기법 등도 주요한 경쟁요소입니다.

온라인 교육서비스 시장은 비교적 기술적인 진입장벽은 낮으나 양질의 교육콘텐츠 확보, 교육사업에 대한 이해, 온라인 서비스 제공을 위한 기술적인 경쟁력 등 타업체와의 차별적인 요소가 없이는 우위를 점하기 어려운 산업입니다. [메가스터디]

기업/공공부문 서비스시장의 진입을 위해서는 1) 서버 및 네트웍 장비의 임대 또는 확보, 2) 자체 서비스를 위한 콘텐츠의 개발 및 도입, 3) 기업 대상의 영업망 구축, 4) 콘텐츠, 솔루션, 운영 기획 관련 전문인력의 확보, 5) 이러닝 서비스의 고용보험 지정요건 충족을 위한 정책적, 실무적 고려 등 다양한 변수가 작용되므로 당해 시장의 진입 장벽은 대단히 높은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노동부의 인터넷통신훈련 지원금지급규정으로 인하여 해당 기준을 충족할 수 있는 하드웨어, 시스템, 양질의 콘텐츠, 운영인력에 대한 상당한 재정적 투자를 수반하여야 하기 때문에 당사의 시장 지배력은 높다고 판단됩니다. [크레듀]



6. 자원 조달의 특성
온라인 교육서비스의 경우 대부분의 콘텐츠를 오프라인 교육업체와의 제휴 또는 직접 진출을 통하여 조달합니다. 오프라인 교육업체는 지명도를 확보한 개별강사들을 통하여 우월한 콘텐츠를 공급하고 확대 재생산 하는 기반으로서 온라인 교육서비스의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주요한 수단입니다. 이러한 오프라인 교육업체를 통한 콘텐츠의 확보는 교육사업에 대한 깊은 이해와 인프라를 수반하므로 단기간에 확보하여 조달하기 어려운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메가스터디]

이러닝 산업 내 필요 인력은 기획 및 컨설팅 전문가, 교수 설계자, 내용 전문가, 운영자, 시스템/DB 전문가/ 컨텐츠 제작 전문가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산업자원부의 '2006년 이러닝 산업 실태조사'에 따르면 이러닝 기업의 51.2%가 부족 인력이 있다고 응답할 만큼 이러닝 전문 인력이 많이 부족한 실정입니다. [크레듀]



7. e-Learning 산업의 성장성
국내 디지털 콘텐츠 제작 시장에서 게임 산업에 이어 두 번째로 큰 시장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YBM시사닷컴]

한국교육개발원이 2003년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우리나라 초·중·고생의 사교육비는 연간 13조6천억원에 달하며, 2001년에 비하여 23.6%인 2조6천억원 정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납니다. [메가스터디]

산업자원부의 '2006년 이러닝 산업 실태조사'에 따르면 2006년 이러닝 수요시장은 총 1조 6,133억원으로 전년 대비 11.1% 증가하였습니다.

특히 기업의 이러닝 지출액은 2005년 6,681억원에서 2006년 7.523억원으로 12.6% 증가하였으며, 전체 이러닝 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또한 기업의 경우 이러닝 지출액 중에서 위탁 및 교육비 지원 지출액의 비중이 81.3%를 차지합니다.

기업체의 이러닝 이용 현황을 살펴보면, 2006년 기업체의 이러닝 이용비율은 22.9%이며, 이 중 50인 이상 기업의 이러닝 이용률은 33.1%로 종사가 규모가 커질수록 이러닝 이용률이 높아진다는 것을 보여 줍니다. 또한 기업의 총 교육비 예산액 대비 이러닝 지출액 비율은 14.3%로 2005년 10.5% 대비 3.8%P 증가한 것으로 나타납니다. [크레듀]


8. e-Learning 산업과 경기변동의 특성
온라인 교육서비스 산업은 국내 교육시장의 특성과 같이 경기 하락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지만 경기 상승시에는 기존의 학습지나 교육 출판 등 오프라인 교육시장보다 급속히 성장하는 양상을 보입니다. 또한 대학입시를 중심으로한 교육서비스의 경우 학년이 시작되는 학기초와 여름방학부터 수능전까지의 기간에 매출이 확대되는 계절적인 변동이 있습니다. [메가스터디]

이러닝 산업의 본질적 특성상 계절적 경기변동은 일반적으로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기업 이러닝 서비스로 국한해서 볼 때, 기업 교육이 대체로 1년 단위의 교육 계획에 의거해서 실시되므로 연간 경기변동의 일정한 흐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크레듀]



필자의 2006년도 온라인 비즈니스 주요 분야별 사업보고서 분석 관련 글

디지털 커뮤니티, DCINSIDE

인터넷 서점 선두기업, YES24


대표적인 언론사닷컴, (주)디지틀조선일보

인터넷 HR(구인구직)업체, 인크루트(주)

디지탈 음원 업체, (주)소리바다


출처 : http://naum.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