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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통계/분석 연구소

[신소프트웨어상품대상]4월 1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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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티고

 전 국민 정보화 교육에 앞장서는 아이티고(대표 심영기 www.itgo.co.kr)는 누구나 쉽게 퀴즈를 만들어 배포하고 퀴즈를 풀 수 있는 ‘퀴즈블로그(www.quizblog.co.kr)’를 출품했다.

 이 퀴즈 솔루션은 아이티고가 그동안 e러닝 콘텐츠를 서비스하면서 꼭 필요한 평가부분을 하나의 솔루션 형식으로 만들어 사용자가 쉽게 이용하고, e러닝 개발자가 쉽게 평가문제(OX·객관식·주관식)를 만들어서 운용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퀴즈 게임은 플래시 기반으로, 퀴즈출제를 하는 경우 배경화면을 모두 바꿀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퀴즈가 만들어질 때마다 다른 느낌을 가질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퀴즈블로그를 이용해 퀴즈를 생성하면 전용 URL이 함께 생성되고 싸이월드네이버 블로그다음 카페 등의 커뮤니티와 온라인상의 각종 게시판 등에 붙여넣기해 퀴즈를 다양한 경로로 사용자들에게 오픈시킬 수 있다.

 퀴즈 참가자들은 닉네임을 이용해 자신의 순위 정보를 확인 할 수 있고 주간 순위 및 전체 누적순위가 표시돼 경쟁심을 유발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퀴즈문제는 데이터베이스에서 무작위로 출제되기 때문에 같은 문제가 출제되는 확률을 최소화하고, 반복해서 계속 퀴즈를 풀면 다양한 문제를 접하게 된다. 단순한 재미 위주의 퀴즈뿐만 아니라, 학교 및 교육기관에서 이용할 경우에는 학습한 내용을 간략하게 평가하는 용도로 활용 가능하다. 전체 솔루션을 다양한 웹사이트에 쉽게 붙일 수 있도록 설계해 활용도가 떨어지는 학교의 홈페이지 등을 활성화시키는 용도로도 활용할 수 있다.

◇인터뷰-심영기 사장

 “모든 사용자가 퀴즈 프로그램을 자유롭게 이용했으면 하는 생각에서 퀴즈블로그를 만들었습니다.”

 심영기 사장은 “그동안 퀴즈 사이트나 프로그램은 대부분 정해진 문제만 푸는 데 비해 퀴즈블로그에선 누구나 다양한 문제를 출제하고 문제를 게시판이나 커뮤니티 등에서 사용할 수 있다”며 “정보공유와 지식습득의 경로로 퀴즈를 활용할 수 있게 된다”고 말했다.

 심 사장은 컴퓨터 관련 전문 온라인 교육사이트인 아이티고에서 16여개 강좌를 운용하면서 평가를 위한 퀴즈프로그램을 만들게 됐고 이를 다양한 사이트에 적용하면 좋겠다는 아이디어로 퀴즈블로그 개발을 시작했다.

 심 사장은 이 제품을 통해 퀴즈블로그 솔루션 판매 사업을 벌여 학교나 교육기관에 퀴즈블로그를 통한 학습을 지원할 생각이다. “학교 홈페이지에 퀴즈 블로그를 설치하면 학습한 내용을 퀴즈로 예·복습할 수 있게 돼 학교 홈페이지 활성화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죠.” 또 하나의 수익모델은 광고다. 1개 퀴즈엔 6개의 이미지가 필요한데 이를 기업의 제품 홍보창으로 이용하자는 아이디어다.

 심 사장은 나아가 이를 베트남·말레이시아 등 해외 시장에 공급할 계획이다. 이미 전자칠판 SW 티처보드를 칠레·말레이시아 등에 수출하기 위한 시도를 하고 있다. “국내외로 e러닝 분야 관심도가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콘텐츠·퀴즈블로그·관리시스템을 통합해 본격적인 마케팅을 시작하면 매년 30%씩 매출을 늘릴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