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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블로그 #3] - 비즈니스 블로그 기획시 체크해야 하는 세가지 주요 질문

"비즈니스 블로그 운영을 시작하는 시점에서 기획단계는 매우 중요하며, 별다른 생각없이 첫 포스팅을 올리기 보다는 어떻게 운영할지에 대한 플래닝에 대한 시간 투자는 꼭 필요합니다."

영국 런던에서
Better Business Blogging라는 회사를 운영하는 e-marketing 컨설턴트이자 블로깅 전문가인 Mark White가 전하는 말입니다.

마크씨는 세가지 질문을 던지면서, 이에 대해 비즈니스 블로그 운영자는 해답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1. "What is the blog looking to achieve?(블로그 운영으로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는 무엇인가?): 하단과 같이 왜 비즈니스 블로그 운영을 원하는가에 대한 질문을 던지고 답을 찾아야 합니다.
-기업의 비즈니스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싶어하는가?
-혹은 당신을(기업을) 관련 업계에서 전문가로서 포지셔닝하는 것을 원하는가?
-혹은 자사의 독특한 서비스 및 제품을 알리기를 원하는가?
-혹은 자사의 새로운 제품을 위한 고객 전도사(evangelist) 그룹을 창출하기를 원하는가?
상기 예들은 비즈니스 블로그 운영 목표의 모든 예가 될 수 있으나, 각 기업들은 자사만의 블로그 운영 목표를 규명하고, 최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중점적으로 노력해야만 이를 성공적으로 달성할 수 있을 것 입니다.

2. "Who is the blog aimed at?" (블로그의 타겟 공중은 누구인가?): "자사의 비즈니스 블로그를 통해 대화하고자 하는 목표 공중을 규명할 필요가 있는데, 이는 대체적으로 자사의 제품 소비자 및 서비스 사용자와 동일할 것입니다. 목표 공중을 규명함으로써 누구를 위한 글을 포스팅하며, 어떠한 성격의 콘텐츠를 작성하며, 어떠한 방식으로 글을 쓸 것인지에 대한 방향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자사의 블로그에 올려지는 콘텐츠와 스타일은 블로그 독자들이 관련 기업을 인식하는데 있어 영향을 주기 때문에, 그들에게 어떠한 사항들이 어필 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 미리 파악해 놓는 것이 또한 중요합니다.

3. "What results are you looking for?" (어떠한 결과를 기대하는가?): 블로그 운영을 통해 어떠한 방식으로 결과를 평가할 수 있을지에 대해 생각을 해야 합니다. 블로그 방문자 수, 관련 블로그 RSS 피드 구독자수, 뉴스레터 구독자 수, 블로그에 보여지는 이메일 혹은 전화 연락처를 통해 전달되는 접촉 수 등 다양한 메트릭스로 자사 블로그 운영의 결과를 평가할 수 있을 것입니다.

본격적인 비즈니스 블로그 런칭 이전에 상기에 언급한 주요 질문사항 세가지에 대한 답변을 구하는데 있어 시간 투자가 필요합니다. 만약 상기와 같은 전략적인 기획을 하면, 콘텐츠에 있어 자사와 관련한 포스팅을 유지하면서 자사 블로그 구독자들이 찾고자 하는 정보를 효과적으로 제공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JUNYC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