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H ware Group/On-line & 웹팀

[비즈니스 블로그 #2] 비즈니스 블로그 기획을 위한 큰 그림 잡기

제 목 : [비즈니스 블로그 기획] 비즈니스 블로그 기획을 위한 큰 그림 잡기
출 처 : http://junycap.com/blog/131

블로그를 통해서 무엇을 성취하고 싶으십니까? 잘 모르시겠다고요?

그렇다면, 일단 두 눈을 감으시고요. 블로그를 일정 기간 운영하고 나면 달성하고 싶은 목표들을 상상해 보시기 바랍니다. 긍극적으로 가고 싶은 방향을 생각하셔도 됩니다.

예를 들자면, 당신은 플로리스트 분야의 전문가이며, 꽃과 플로리스트에 대해 블로깅을 시작하려고 합니다. 그럼 블로거들이 가장 선호하는 플로리스트가 되고 싶을 겁니다.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비즈니스 차원에서 긍극적으로 가고자 하는 목표점이 없으면, 관련 블로그는 절대 그 목표를 달성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이 가고자 하는 방향과 그 목표에 대해 크게 그림을 그리고,이를 구체적으로 리스트 해 볼 필요가 있는 것입니다.

자, 이제 긍극적으로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 리스트(예: 시장 점유율 증가, 브랜드 이미지 향상, 고객 의견 청취 등)를 설정했다면, 현재 상황에 대한 자가 진단이 필요합니다. 자신이 지금까지 비즈니스상 혹은 캐리어상 성공해왔던 이유들 즉 자신의 강점을 리스트 업 합니다.

자 왼편에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강점 리스트와 오른편에 자신이 가고자 하는 목표 리스트를 쭈루룩 나열한 다음 각 리스트 사항의 연관성을 생각하여 선을 이어 봅니다.

상기 과정을 통해 비즈니스 블로그 목표를 어떻게 달성할지에 대해 큰 그림을 잡아봅니다. 큰 그림을 잡고 난 다음에는 자신만의 키워드를 리스트 업 합니다.

그리고, 국내 블로그 검색 사이트, 메타 사이트를 통해 자신의 키워드와 연관된 글을 포스팅하는 블로거들을 찾아 또 리스트 업을 하고, 가능한 많은 블로그 포스팅을 읽어 봅니다. 어떤 종류의 블로그들이 있는지? 관련 블로그들은 잘 운영되는지? 그들은 무엇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 있는지? 그들은 무엇에 대해 이야기를 듣고 싶어하는지? 블로그 포스팅을 읽으면서 향후 나만의 블로그는 어떻게 운영할 것인지에 대해 생각을 정리해 나갑니다.

Indium Corporation’s 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디렉터인 Rick Short는 성공적인 비즈니스 블로그 운영을 위해 필요한 조건을 4 P로 정리하여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 Point(핵심): 만약 블로그 운영의 전문적인 핵심(혹은 목적)을 갖고 있지 않다면, 시작도 하지 말아라!
  • Passion(열정): 만약 블로그 토픽에 대한 불타오르는 열정이 없다면, 블로그 운영으로 스스로를 괴롭히지 말아라!
  • Personality(개성): 블로깅에 있어 자신만의 개성이 없다면, 그 시간에 다른 일을 해라! (여기서 Rick 양반이 의미하는 것은 블로거는 포스팅을 하면서, 무엇을 좋아하는지 싫어하는지 등의 자신의 의견을 이야기해야 하며, 단순 사실을 재미없게 리뷰하는 형식을 탈피하라는 것)
  • Perseverance(부단한 노력): 블로깅을 시작한 이후, 자신만의 포스팅을 정기적으로 업데이트할 수 없다면, 다른 새로운 취미를 찾아라!

  • 비즈니스 블로그이든 개인 블로그이든 블로그 운영의 목표를 갖고 있지 않다면, 효율적인 운영이 힘들 것이며, 그 기간은 짧게 반짝하고 끝나게 될 것입니다. 모든 기업의 비즈니스 활동에 있어 기획이라는 것이 필요하듯이, 비즈니스 블로그를 성공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기획이라는 것이 꼭 필요합니다. @JUNYCAP
    네이버에 북마크 다음에 북마크 마가린 바르기 HanRSS에 북마크하기 이올린에 북마크하기 News2.0에 투고하기 del.icio.us에 북마크하기 Digg에 번역해 투고하기 dzone에 번역해 투고하기 붐바